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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y

유명인 밈코인은 암호화폐의 영향력 문제를 강조합니다

by cryptoeconomynew 2024.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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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인 밈코인은 최신 인플루언서 암호화폐 트렌드로, Katlyn Jenner와 Iggy Azalea가 최근 자신만의 밈코인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각 강세 주기와 마찬가지로 몇몇 유명인과 연계된 프로젝트는 이미 순진한 아마추어 투자자들에게 소매 투매 및 사기 혐의로 기소되었으며, 이는 암호화폐 시장의 인플루언서에 대한 장기적인 문제를 강조합니다.

강세 주기마다 유명인들은 최신 트렌드에 뛰어들었습니다.

2017년 강세장 기간 동안 사교계 명사 패리스 힐튼, 복서 플로이드 메이웨더, 배우 제이미 폭스 등 유명 인사가 승인한 ICO(초기화폐공개)를 통해 다양한 토큰이 홍보되었습니다.

이러한 ICO 프로젝트의 대부분은 헛된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한 연구에 따르면 2017년 ICO 프로젝트의 80% 이상이 사기였습니다. 그러나 관련 연예인 대부분은 사기 프로젝트를 홍보한 혐의로 벌금형을 면했다.

2021~2022년 강세 시즌에는 NFT(Non-Fungible Token)와 메타버스가 새로운 뜨거운 트렌드였으며 많은 유명 인사들이 자기 홍보를 위해 새로운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Jake Paul, DJ Khaled, David Dobrik 및 Floyd Mayweather는 사기 NFT 프로젝트를 홍보했으며 심지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도 실제 가치가 없는 NFT를 홍보하고 출시했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2024년 최신 트렌드는 밈코인(memecoin)이며, 그 중 일부는 주류 인기를 얻기 전에 인터넷에서 무작위 영향력 있는 사람들에 의해 생성되었습니다.

Doland Tremp(TREMP) 및 Jeo Boden(BODEN)과 같이 철자가 틀린 몇몇 유명인 밈 토큰도 헤드라인을 장식했으며 중앙 거래소에 상장되기도 했습니다.

5월 말경, Iggy Azalea, Caitlyn Jenner, 래퍼 Lil Pump와 같은 유명인사 및 Andrew Tate와 같은 온라인 인플루언서들은 토큰의 인기가 최고조에 달하면서 밈코인 악대차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유명하거나 거의 유명한 영향력 있는 사람과 유명 인사가 높은 약속을 가지고 암호화폐 공간에 들어갈 때 이는 종종 시장이 최고점에 도달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최근 밈코인 거래량의 부진과 가격의 급락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CryptoQuant가 공유한 데이터에 따르면, 알트코인 시장에서 밈코인의 지배력은 5월 중순부터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으며 6월에는 급락했습니다.

Memecoin 지배력 차트. 출처: 크립토퀀트
솔라나 기반 분산형 거래소 프로토콜 Zeta Markets의 공동 창업자인 Tristan Frizza는 유명 인사들이 토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이유는 토큰 프로젝트가 잠재적으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암호화폐에 투자하려는 소매 사용자는 암호화폐가 휘발성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하며, 특히 밈코인은 매우 휘발성이 높으며 대부분 실패합니다. 즉, 0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밈코인을 지지하거나 이에 대해 말하는 유명인이나 개인의 참여는 이 사실을 바꾸지 않습니다.”라고 Frizza는 덧붙였습니다.

연예인 밈코인 급증
연예인 밈코인 열풍은 지난 5월 28일 미국 언론인 케이틀린 제너(JENNER)의 밈코인을 시작으로 시작됐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 토큰이 심각한 가짜 X 계정 해킹의 일부라고 생각했던 순탄치 않은 시작에도 불구하고 토큰은 출시 후 24시간 이내에 시가총액 4천만 달러에 도달했습니다.

최근: 아이슬란드의 암호화폐 산업은 미래가 유망하지만 에너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래퍼 Iggy Azalea는 JENNER의 초기 성공에 이어 솔라나 블록체인에 Mother Iggy(MOTHER) 밈코인을 출시했습니다. 토큰의 가치는 몇 주 만에 급등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시장 혼란으로 인해 지난 주 가격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나이지리아 음악가 다비도(Davido)가 이러한 추세에 동참하여 Timeless Davido(DAVIDO) 토큰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사전 채굴 및 토큰 덤프 기능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프로젝트의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미국 래퍼 리치더키드(Rich the Kid)의 리치(RCH) 토큰도 밈코인 트레이더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이후 토큰은 시가총액 61,000달러로 하락하여 가치의 90% 이상을 잃었습니다.

복싱 레전드 플로이드 메이웨더(FLOYD)를 비롯해 미국 래퍼 머니백 요(SPEAK), 트리피 레드(BANDO)와 연계된 밈코인도 출시 이후 90% 이상 하락했다.

소셜 미디어와의 골치 아픈 관계
주요 유명인 memecoin 출시 중 공통 링크는 Sahil Arora라는 Instagram 영향력 있는 사람입니다.

아로라(Arora)는 유명인 밈 토큰의 출시를 계획하고 홍보한 혐의로 기소되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엉망이 되어 사라졌습니다.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서 Jenner와 Azalea는 둘 다 Arora가 자신들을 "사기"했다고 주장했습니다.

Arora는 유명인을 대신하여 토큰을 출시하는 중개자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때로는 유명인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부를 약속함으로써 토큰을 홍보하도록 설득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자신의 중요한 보유 자산을 매각하여 유동성을 제거하고 토큰 가격을 폭락시켰습니다.

X는 여러 혐의가 드러난 후 결국 계정을 정지했습니다.

솔라나(Solana) 기반 밈코인 런치패드 미미패드(MemePad)의 공동 창업자인 맥스 존스(Max Jones)는 유명인 토큰의 인기 상승은 홍보 방식 덕분이며 가격은 토큰이 대표하는 사람의 미디어 출연에 따라 결정된다고 코인텔레그래프에 말했습니다.

과대 광고에 의존하는 시장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습니다.

“이 과장된 시장은 활동 감소 추세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지난주 1억 달러 이상이었던 24시간 거래량이 3,800만 달러로 감소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많은 프로젝트가 포기될 것입니다.”
존스는 유명인 토큰이 혼란스럽고 형편없는 토큰으로 나오는 대신 지속 가능한 경제 모델을 갖춘 전문 런치패드에서 출시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수백만 명의 팬이 품질이 낮은 프로젝트나 사기와 상호 작용하면 “사람들이 토큰이나 암호화폐를 사용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인센티브와 사용 사례를 통해 더 많은 고품질 프로젝트를 보고 싶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일련의 유명인 밈코인 출시를 돌이켜보면, 일주일 이상 가치를 유지한 사람은 거의 한두 명 정도였습니다.

Azalea의 MOTHER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토큰은 출시 이후 가치의 90% 이상을 잃었습니다.

이는 강세 주기마다 반복되는 쓰라린 진실을 강조합니다. 암호화폐의 영향력 있는 문화는 소매 거래자에게 비용을 발생시킵니다.

유명인 밈코인은 최악의 암호화폐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수년에 걸쳐 암호화폐 업계에서 유명인의 영향력은 꾸준히 이어져 왔으며, 수많은 사기와 횡포에도 불구하고 2024년 이전에는 유명인의 영향을 받은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 실제 가치와 혁신을 약속했습니다.

반면에 Memecoin은 매우 투기적입니다. 새로운 거래자들은 최근 출시된 수백 개의 밈코인 중 하나에 큰 수익을 내기 위해 힘들게 번 돈을 투자합니다.

그러나 연예인의 영향력으로 인해 팬들이 생태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의 토큰에 돈을 넣게 되면서 밈코인 세계는 사기에 더욱 취약해졌습니다.

이더리움 공동 창업자인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도 유명인에 의한 암호화폐 트렌드의 금융화는 사회에 가치를 제공하는 목적에 부합할 경우에만 정당하다고 주장하면서 유명인 밈코인을 비난했습니다.

그는 Ashton Kutcher와 Mila Kunis의 Stoner Cats 프로젝트의 예를 인용하여 2024년 유명인 밈코인 트렌드에서 볼 수 있는 그 어떤 것보다 훨씬 더 존경받을 만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적어도 Stoner Cats는 실제 쇼에 자금을 지원한 반면, 밈코인은 실체와 목적이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Nansen의 분석가인 Edward Wilson은 Cointelegraph에 밈코인이 암호화폐를 수용하는 재미있는 방법이 될 수 있지만 모든 밈코인이 동일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DOGE 및 PEPE와 같은 '블루칩' 밈은 문화를 토큰화하는 방법 역할을 하며 여기에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주 동안 판매 기한이 지난 유명인사들은 빠르게 돈을 벌기 위해 커뮤니티에서 가능한 한 적은 금액을 추출하려는 낮은 수준의 노력을 보고 있습니다. 이는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상당한 반발을 불러일으켰으며 당연히 그렇습니다.”
절정에 이르면 암호화폐 인플루언서들은 X에서 자금을 조달하여 새로운 밈코인을 만들었고, 그 중 다수는 시드 펀드와 함께 사라졌습니다. 그러한 사례 중 하나인 Slerf memecoin 제작자는 실수로 천만 달러를 소각했습니다. 그러나 Memecoin은 결국 출시되어 5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얻었습니다.

최근: SEC가 조사를 중단한 후 이더리움과 알트코인 가격 전망은 긍정적

밈코인 열풍은 어떤 사람들이 무엇이든 밈을 만들기 시작할 정도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한 가지 예는 Cardano 창립자인 Charles Hoskinson이 자신의 애완 돼지 사진을 트윗했지만 다음날 시가 총액이 백만 달러에 달하는 밈코인을 발견했을 때였습니다.

내 돼지 사진 한 장으로 인해 12시간도 안 되어 거의 백만 달러에 달하는 밈코인이 생겨서 당황스럽습니다. pic.twitter.com/Hzhe0qjkI0

— 찰스 호스킨슨(@IOHK_Charles) 2024년 6월 18일
암호화폐의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유명인 토큰에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코인을 통해 팬들은 자신의 롤모델과 재미있는 방식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예술가와 운동선수는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언론 보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만연한 사기와 상당한 가격 변동은 위험하며 투자 대중이 암호화폐를 사랑받는 데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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