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

솔라나에 대한 거짓말 폭로: 데이터가 실제로 보여주는 것

by cryptoeconomynew 2024. 6. 21.
반응형

솔라나만큼 회의적인 시각에 직면한 플랫폼은 거의 없습니다. 비평가들은 종종 이를 빈번한 중단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중앙 집중식 네트워크로 묘사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이야기는 솔라나 생태계 내에서 목격된 실제 데이터 및 진행 상황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이 글은 솔라나의 주요 지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러한 오해를 폭로하고자 합니다.

널리 퍼져 있는 부정적인 인식과는 달리 솔라나는 여러 방면에서 놀라운 성장과 혁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트워크에서 거래되는 스테이블코인의 양이 증가하고 이더리움에 비해 더 높은 탈중앙화 거래소(DEX) 양은 솔라나의 효용성 확대를 강조합니다. 또한 플랫폼의 뛰어난 데이터 처리량은 기술적 역량과 탄력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새로운 주소와 일일 활성 사용자의 급증은 더 넓은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신뢰도와 채택률이 높아지고 있음을 더욱 반영합니다.

이러한 지표를 검토함으로써 이 글은 솔라나가 2024년 6월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 저평가된 자산인 이유에 대한 균형 잡힌 데이터 기반 관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목차

집중
안정
숫자로 보는 솔라나
결론

집중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분산화는 복잡하며 단순히 하나의 측정 기준으로 평가할 수 없습니다. 모든 세부 사항을 기반으로 네트워크가 실제로 분산되어 있는지에 대한 심층 분석은 전체 기사를 채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Nakamoto 계수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나카모토 계수는 시스템을 방해하기 위해 공모하는 데 필요한 네트워크의 최소 개체 수를 측정합니다. 솔라나, 이더리움과 같은 지분증명 네트워크의 경우 33%의 지분이 중요한 반면, 비트코인과 같은 작업증명 네트워크의 경우 51%의 통제력이 중요합니다.

2024년 6월 20일 현재 솔라나에는 1,525명의 활성 검증인이 있으며, 그 중 20명이 지분의 33%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더리움에는 1,024,619명의 활성 검증자가 있으며, 단 2개의 개체만이 지분의 33% 이상을 제어합니다. 검증인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노드가 되려면 32 ETH를 스테이킹해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하나의 주체가 여러 검증자를 제어하여 실제 분산화 수준을 가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Dune에 따르면 Lido와 Coinbase는 Ethereum 지분의 33%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 노드가 32 ETH를 보유하고 있다면 1,024,629개의 활성 노드 중에서 이 두 개체는 잠재적으로 432,389개의 고유한 검증자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두 주체에 대한 통제의 집중은 분산화 정신을 손상시킵니다.

코인의 경우 네트워크에는 정리되지 않은 17,692개의 전체 컨트롤러 컨트롤러, 7,516개는 네트워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각 개별의 개별 요금에 대한 정보는 없습니다. 이 구성원들은 Peer Index(PIX)를 사용했습니다. 0.0에서 10.0 사이의 PIX 값은 개별 속성과 네트워크 지수를 기반으로 24시간마다 업데이트되며 10.0이 가장 유사합니다. PIX 값이 5 이상인 특정을 고려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비트코인의 탈중앙화를 집단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두 개의 임시 채집 풀인 Foundry USA와 Antpool이 계속해서 51% 이상을 제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풀은 개별 채굴자의 풀이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컨트롤러로 간주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채굴 풀을 통해 채굴자는 컴퓨팅 리소스를 결합하여 블록을 해결하고 보상을 얻을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풀이 악의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하면 개별 채굴자는 간단히 다른 풀로 전환하여 네트워크의 분산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분산화는 다면적이며 단일 지표로 정확하게 평가할 수 없지만 나카모토 계수는 비교를 위한 유용한 렌즈를 제공합니다. 솔라나의 입장은 처음에 보이는 것만큼 우려스럽지 않습니다. 20명의 검증인이 지분의 33% 이상을 보유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나카모토 계수를 통해 솔라나는 단지 두 개의 주체가 지분의 33%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이더리움보다 더 분산화된 것처럼 보입니다. 더욱이, 솔라나는 비트코인만큼 분산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강력한 분산화 수준을 유지하여 보안과 신뢰성에 기여합니다.

안정
빠른 거래 속도와 낮은 수수료로 유명한 솔라나는 최근 몇 년 동안 겪은 여러 차례의 중단으로 인해 네트워크 안정성에 대한 조사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상황이 과장된 것일 수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솔라나의 가동 시간 기록을 살펴보면 가끔 발생하는 문제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의 안정성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2021년에 솔라나는 중단을 경험하지 않았으며 1년 동안 중단 없이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2022년에는 27건의 중단이 총 108시간에 걸쳐 크게 증가했습니다. 앞으로 2023년에는 총 19시간 동안 단 두 번의 중단만 발생하는 등 상당한 개선을 보였습니다. 2024년 6월 19일까지 네트워크 중단은 5시간 동안 단 한 번만 발생했습니다. 이 숫자는 주목할 만하지만 이야기의 일부만을 말해줍니다.

가동 시간을 고려할 때 이러한 중단은 전체 운영 시간의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는 27차례의 중단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는 연중 99.47% 동안 기능을 유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2023년 19시간, 2024년 5시간(6월 중순까지)은 안정적인 성능에 있어서 무시할 만한 중단 시간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중단의 주범은 솔라나의 디자인입니다. 네트워크는 속도와 저렴한 비용을 우선시하므로 사용량이 많습니다. 이러한 높은 트래픽은 혼잡과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솔라나는 400ms마다 블록을 생성하는데, 이는 다른 블록체인보다 훨씬 빠릅니다. 빠른 생산 속도로 인해 블록 생성이 한두 시간 동안 중단되면 더욱 심각해 보입니다. 그러나 다른 블록체인, 심지어 비트코인도 다운타임에 직면해 있습니다. 예를 들어, 689300 블록에 이어 689301 블록을 채굴하는 데 2시간 이상이 걸렸습니다.

성능 한계를 뛰어넘는 솔라나의 전략을 통해 이론적 모델과 시뮬레이션으로는 예측할 수 없는 실제 문제에 직면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빠른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실패로부터 학습하는 SpaceX의 반복적인 프로세스와 유사합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솔라나의 역사적 다운타임을 단점으로 보고 있지만, 이러한 엄격한 테스트와 문제 해결 단계는 궁극적으로 상당한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숫자로 보는 솔라나
일일 활성 지갑
솔라나는 현재 1,600,000개의 일일 활성 지갑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이더리움의 367,000개의 일일 활성 지갑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유입 및 유출
또한, 2023년 4월부터 2024년 6월까지 솔라나에는 8억 173만 달러의 유입과 6억 5421만 달러의 유출이 있었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이더리움은 유입이 6억 9,417만 달러, 유출이 6억 9,410만 달러였습니다. 이로 인해 솔라나는 약 1억 5천만 달러의 순 유입이 발생하는 반면, 이더리움의 순 유입액은 약 $70,000입니다.

DEX 볼륨
DEX 볼륨 측면에서도 솔라나는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여러 차례에 걸쳐 Ethereum의 거래량과 일치하거나 초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솔라나의 시가총액이 약 630억 달러로 이더리움의 4,300억 달러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게다가 솔라나의 토큰은 불과 4년 전에 출시되었으며, 이더리움은 시장에 출시된 지 9년이 되었습니다. 더 새롭고 더 작음에도 불구하고, DEX 규모에서 이더리움과 경쟁할 수 있는 솔라나의 능력은 그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스테이블코인 전송량
솔라나의 높은 스테이블코인 전송량은 빠른 거래 속도와 낮은 수수료로 인해 사용자에게 매력적입니다. 많은 거래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네트워크의 능력은 대량 활동을 지원합니다. 또한 솔라나는 확장성과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에 중점을 두어 스테이블코인 전송 분야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수익
솔라나의 수익은 2024년 중반 이더리움의 50%까지 급증해 전례 없는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역사적으로, 2021년과 2022년의 최고 활동 기간 동안 솔라나의 수익은 이더리움의 1% 미만이었습니다. 2024년 초에는 이 수치가 약 10%였습니다. 수익 비율의 이러한 극적인 증가는 솔라나의 네트워크 사용량과 경제 활동이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결론
중앙 집중화되고 신뢰할 수 없는 네트워크라는 솔라나의 설명은 실제 데이터와 맞지 않습니다. 강력한 기술 역량과 점점 더 많은 채택률을 통해 Solana는 상당한 발전과 회복력을 보여줍니다. 나카모토 계수는 솔라나의 분산화가 이더리움보다 더 유리하며, 네트워크를 방해하기 위해 공모해야 하는 주체가 적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비록 비트코인만큼 분산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솔라나는 여전히 상당한 수준의 분산화를 유지하여 보안과 신뢰성에 기여합니다.

과거의 중단으로 인해 종종 비판을 받았던 네트워크 안정성은 상당한 가동 시간과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눈에 띄는 개선을 보여줍니다. 고성능과 확장성에 대한 솔라나의 전략적 초점은 때때로 불안정함을 가져오지만 다른 최첨단 기술 분야에서 볼 수 있는 반복 개발과 유사한 빠른 혁신과 탄력성을 가져옵니다.

일일 활성 지갑, 유입 및 유출, 분산형 교환량, 수익과 같은 지표는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솔라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더 작은 시가총액과 젊은 연령에도 불구하고 낮은 비용으로 높은 거래량을 처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 능력은 이더리움의 강력한 경쟁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솔라나의 성과와 성장은 성숙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업계의 새로운 표준을 설정하고, 널리 퍼져 있는 부정적인 인식에 도전하고 시장에서 귀중한 자산으로 자리매김하는 플랫폼을 반영합니다.

반응형